도저~언!/운전면허

[초보운전] 초보가 운전면허 따려는사람에게

센 블로그 2024. 2. 19.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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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보도,

브레이크,

악셀,

차선변경,

좌회전 우회전등

저의 생각 운전 요령을 메모해둔거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냥 요령 참고만해두세요~

 

운전은 기다림의 연속일 뿐이구나"

라는 문장을 생각해두니까
앞지르기하고 싶은 충동이

급해진마음이 좀 차분해지는 것 같았다


운전면허를 단기간에 빨리 취득하려고 하지말자

운전면허 교육비용을 아까워하지말자

불합격해도 좌절하지 않아도된다

사고가 나거나

자동차 수리비용이 발생하거나

다쳐서 발생하는 병원비용과 시간이 드는 것보다

교육비용과 교육시간에 많이 투자되는것이

훨씬 낫다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게 가장 중요하다.


나는 특히나 기계치라서 

[야외운전면허학원] 등록 후

1차 장내시험을 학원에서보고

도로주행 걱정이 많이되서 

[영상운전학원]

[도로주행만 한달무제한] 으로 또 등록해서

매일가서 한달간 연습하고

 

도로주행 시험보았다.

 

영상운전학원 추천한다

안전하게 연습할 수 있고

브레이크나 엑셀 밟는 감각이나 

교통질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되었다.

서울~지방까지 9곳 정도의

도로주행시험을 매일 체험해볼 있었다.


 

여러 강사에게 배워야한다

강사 한 분이 완벽하게 모든 방법을 다 알려주진 않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 반복적으로 갈켜주다보니 기계적여 보이기도한다.

알려주시는 분 마다

운전방법을 알려주시는 부분과 방법이 다르다.

여러사람에게 배워서
내 방법을 찾아나가야할 것 같다

(유튜브속 도로주행 강사님들의 영상이 많이 도움이되었던 것 같다.

유튜브 운전면허관련 영상을 많이도 찾아보자)

 


 

(안전벨트기본에)

시 주기 깜깜

깜깜 기주 시

그냥 외워라

도로주행시작

시동- (주차브레이크- 기어D드라이브)- 좌측깜빡이키고 깜빡이 끄고

 

도로주행 마무리

우측깜빡이 키고 깜빡이 끄고 - (기어P 주차- 주차브레이크)- 시동끄기

긴장하면 이것도 버벅될 수 있다.

그 지역이나 운전면허학원에 따라서

좌측켰다가 나갈 때는 우측 켜야하는 상황도 있고

깜빡이를 한번껐다가 다시켜야하는 상황도 있다

도로에서 시작하는 경우는 그랬다.

지역 특징을 강사님에게 잘 배워둘 것


차가 오른쪽으로 자꾸 치우쳐요

도로 중앙에 운전자석이 오게 운전하기 쉬워서

차가 오른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은데

정면창 왼쪽 아래 모서리에 

중앙선이 오게하고

오른쪽 무릎이

도로 바닥의 그림 가운데

(도로 바닥에 다이아몬드, 화살표그림 가운데에)

오른쪽 무릎이 도로 중앙에 위치하면된다.

그렇게 나는 양쪽을 맞춰가면서 운전했는데

(자동차 모델마다 틀릴 것이다)

어떤 분은

내 엉덩이가 도로 왼쪽에 붙어서 달리게 한다

이런 분도 있었고

자기만에 방식을 찾아가면 된다.

 

(중안선 점섬만 신경쓰다가 정면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항상 중앙 멀리에 시선을 고정하면서

사이드미러나 속도계기판이나 중앙선이나 옆차선을 볼 때

0.5초만 본다고 생각하고

시선은 바로 정면으로 돌아와야한다. )


브레이크

브레이크를 지긋이 밟아라? 나눠서 밟아라?

발이 브레이크 누르는 각도를

3등분 또는 4등분 한다

노란불, 빨간불을 멀리서 발견한경우

악셀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 3분의1 정도 각도를 1초 눌렀다 땐 후

또 중간에  브레이크 3분의1 정도 각도를 1초 눌렀다 땐 후

속도가 20정도로 낮춰지면

멈추는 지점 전에 소형차 2대 거리 ~소형차 3대거리 정도 전에서

3분의2 정도를 누르고 유지하면

차가 기어가는속도로 굴러가다가 멈춘다

그리고 브레이크를 끝까지 밟고 기다린다. 

※자동차마다 누르는 감각이나 각도나 세기가 다르다,


내가 속도100km달리고 있었다면

(점선 흰선 8개~10개) 소형차 8대~10대 정도 거리전부터

브레이크를 조금씩 나눠서 눌러주면서 속도를 조금씩 늦춘다

내가 20km~10km 이하 속도로 달리고 있었다면

(점선2개~3개 전부터) 소형차 2대 3대 거리 전부터

브레이크를 조금씩 나눠 눌러주면서 멈춘다

(브레이크강도나 자동차마다 틀릴 것이다.)

-

횡단보도 보이면

주변 인도에서 뛰어가거나

왠지 건널것 같은 사람보이면

장난치는 아이들이 보이면

자전거타고 역주행?하시는 분이 보이면

일단 속도 늦춰야한다.

횡단보도만 보이면

악셀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로 발을 옮긴다

 

멀리서 부터 신호등보면서

"초록불이 오래 들어와 있었으니

노란불 빨간불 바뀔 때 됐겠네"

또는

"멀리서부터 신호등이 빨간불이라면

엑셀에게 일단 발을 떼고 상황을 지켜보자

바로 초록불로 바뀔지,,,"

하고

약간 예상하고 있쟈

 

운전면허시험볼땐 그냥 노란불에서 멈춰야한다  

 

노란불이면 빨리 지나가야한다고

갈켜주는 선생님도 계셨고

무조건 멈춰야한다는 선생님도 있고

노란불이라고

사거리 가운데서 멈추면 안되는것도 있기 때문에

운전면허채점기준이나

지역도로 특징을 질문하고 잘 파악해둘 것

사거리 정중앙에 있는것만 아니면

사람들 서있는 횡단보도 노란불 뜨면 정지선 앞에서

멈추는게 맞는 것 같다.

보통 사람들이 빨리 건너려고 준비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횡단보도중간에 차가 반이상 들어왔는데

노란불이 들어온경우 빠르게 지나가는게 맞다


악셀

악셀을 살짝 밟아라? 지긋히 밟아라?

초보자는 악셀을 끝까지 다 눌렀다 떼었다

끝까지 밟았다가 완전히 떼었다가

확나가다 멈추다

하는 경우가 많은데

출발할 때
악셀을 끝까지 다 누르지 않고
3분의1 정도만

1초 눌렀다 떼면 앞으로 천천히 나아가고
속도가 더 필요하면
3분의1을 계속 유지하고 누르고
속도가 더 필요하면 3분의2를 누르고 유지하다가
3분의 1정도를 유지하며 속도를 유지한다

3분의1과 3분의2 사이

(차에 따라서 4분의 2와 4분의1의 사이)

정도의 각도를 유지하 있으면

rpm 1정도를 유지되고

현재 달리는 속도가 유지된다.

※자동차마다 누르는 감각이나 각도나 세기가 다르다,


● 좌회전, 우회전

초록불에서 좌회전하지말고 

좌측 화살표에서 좌회전하자

습관처럼 초록불 뜨면 가려고하는게 습관이 되면 주의해야한다

(초록불에서 좌회전하는 하는 곳도 있지만

신호 전구가 4개인곳 좌회전신호가 따로 뜨는 곳에선 주의하자)

좌회전 

정면에서 오는 직진차가 있는지

좌회전 후 들어갈 차로가

1차로 뿐이라면

정면에서 우회전하는 차가 있는지 먼저 봐야한다

(좌회전 신호가 있는 경우

법적으로 좌회전이 먼저이지만

가끔 우회전 하면서 들어오는 차들도 있다고한다

 

나도 횡단보도에서 서있다가

좌회전차와 우회전차가

겹칠뻔한 그런 상황을 본적이 있었다

그래서 내가 다음에 들어갈 차로 상황을 봐야하나보다

그래서 멀리보라고 하나보다)

차신호등이 빨간불과 함께 좌측화살표가 들 때

좌회전한다.

[비보호 좌회전] 파란 표지판이 신호등에 있는 경우

멈춘 후

직진차를 다 지내 보낸 후에

초록불이지만

직진차로 지평선에 아무차도 없을 때 좌회전한다

생각보다 차들이 빠르게 달려서 멀리있는것 같아도 빨리 오기 때문에

직진방향차가 멈춰있는 차가 아니라면

아무 차도 없을 때 안전하게 지나가야한다.

우회전

정면에 자동차차신호등 빨간불인경우

3초 멈추고 서행으로 우회전한다

그리고 우회전 시 보통은 

횡단보도를 2개 연속으로 만난다고 인지하고 있으면된다

(우회전하기 전에 횡단보도가 있고

 대부분 사거리라

두번째 횡단보도가 또 바로 나온다

두번째 횡단보도 

보행자신호가 초록불이면

두번째 횡단보도 앞에서 정지다)

정면에 자동차신호가 초록불일경우

서행으로 우회전 후

바로만나는 두번째 횡단보도

정지선 앞에서 멈춘다(사람들이 보는 신호등이 초록불이거나 건너려하면)

우회전신호는 따로 없다

(간혹 있는 곳도 있다 점점 늘어날 것이라 한다)

  1.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이 없는지
  2. 직진차가 없는지를 본다

정면에 자동차신호가 빨간불이어도

걷는사람들이보는 횡단보도 신호등에 따른다

초록불이면 멈춰야한다.

사람이 있거나

건너는 사람이 다 건널 때 까지 

 


좌회전할 때 유도점선이

운전석 정면창 왼쪽 모서리에 보이게 좌회전하거나

또는

운전석 왼쪽 창문 /아래 앞모서리에 보이게 왼쪽으로 좌외전하고

1차선으로 들어간다

우회전할 때 유도 점선이

정면창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보이게 따라 돈다

2차선이면 2차선

3차선이면 3차선 으로

오른쪽 끝차로로 들어온다.

(※자동차 모델마다 운전자 키크기 마다 기준이 달라질 것이다)

그런데 우회전하고 보니 2차로

끝차로에 불법 주정차들이 끝차로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

멈추고 좌측에 차가 오는지 확인한 후

☆좌측 깜빡이를 켠 후

2차선일 경우 1차로로 진행한다.

 


 

급커브길

차랑 사람이 쏠리는 느낌이

놀이기구만큼 굉장히 강해서

운전대 붙잡고 돌리기도 힘들다

속도를 절대 줄여야한다

 

고속도로 속도 100km 속도로 달리다가 커브길에서는

80-60-50km속도로 서서이 줄여나가면서

한바퀴 도는 심한 급커브에서는 45-40km속도로 줄여가면서  돌아서 나간다.

 

일반 50km속도에서 달리다 커브길을 만나면

40~20km로 줄여서 꺾어 돌아야할 것이다.  

♦️고속도로에서 가장 어려운 분기점 합류/급커브 램프구간/톨게이트 진출입! - YouTube

 


차선변경

생각보다 양보받기가 어렵다고하니
너무 섭섭해하지말자 그점은 인지해두고 있자
깜빡이 후
무조건
한대~두대 정도 먼저 보내주고 
변경할 수 있을 것 같다. 

깜빡이 후 바로 차선을 바꾸면 위험할 수 있다.

사이드미러 사각지대로

내 차 바로 옆에 지나는 차는 안보이니

0.5초로 짧게 숄더체크 필수다

 

사거리 삼거리 중간에서는
차선변경하면 안된다 위험하다

사거리

횡단보도가

지난 후

깜빡이를 켜고 변경해야한다.

네비 : "300m전 우회전입니다"

300m 전부터 오른쪽 끝차로로 바꿔두면 좋고

상황에 따라서

(끝차로에 불법주정차가 많거나

버스가 서있거나

도로가 2차로에서 1차로로바뀌거나,,,)

100m전 또는 70m전 부터 차선변경할 수 도있다.


사이드미러를 볼 때 항상

0.5 초만 본다고 생각하고

시선은 정면으로 돌아와야한다.

 

 

깜빡이를 미리켜둬서 뒷차가 인지할 정도에서

옆차선의 차가 충분히 뒤에 멀리 있고

사이드미러를 한 번 보고

또 다시 두번 째 봤을 때도

옆차선의 차의 크기가 같을 때

​차선변경을 한다

-

사이드미러를 가로선으로 4등분 한 후

60~100km 고속도일 땐

사이드미러속 옆차선 차의 크기가

4분의 1 이하를 유지하고 있을 때

20~10km 속도 이하

정체구간에서 차선변경할 때는

사이드미러 속 옆차선 차의 크기가

4분의 2 이하를 유지하고 있을 때

변경한다

(저건 내 기준인데

어떤 사람은 사이드 미러에

십자가를 그리거나

중간 세로줄

혹은 중간 가로줄을

싸인펜으로 그려서

선을 넘는지 안넘는지로 구분하기도하고

얇고 빛나는 선으로된 스티커를 붙여서

선을 넘는지 차가 점점 커지는지 작아지는지

변경을 해도될지 판단하기도한다)

 

출처 : ​

https://www.youtube.com/shorts/QH7PHWMygN0?feature=share

https://www.youtube.com/watch?v=BQWsx3Z4Bmwhttps://www.youtube.com/watch?v=h5Y9p0PNIBI&pp=ygUW7LCo7ISg67OA6rK9IOyKpO2LsOy7pA%3D%3D

-

그리고 사이드미러 속

옆차선 차가

꽉차보이거나

차가 짤려보일 때는

내옆에 바짝 붙은거니 먼저 보내야한다.

변경해서는 안된다.

-

4차선일 경우

1차선의 차와

3차선의 내 차가
동시에 2차로로 들어오려하는지 전체를 봐야한다

옆옆차 깜빡이 신호도 같이 봐주어야한다

 


깜빡이를 킨 후

옆차선에 일단 먼저가려는 차들을 보낸 후

지나보낸 차량 뒤를 따라가면서

서서히 앞차와 안전거리 확보

 

차선변경할 때​

뒤따라갈 때

앞차가 멈추는지 

빨간불일지도 동시에 봐줄 것

 

※차선변경 후

바로 횡단보도를 만나 바로 정지해야하는 상황이거나

앞차가 정지할 수 도 있어서 주의해야한다


깜빡이

깜빡이 언제키나요?

미리키면 좋지만

최소 30m전에 키면된다.

(고속도로는 더 미리 킨다.)

중간에 사거리가 있는데

네비는" 100m전 우회전입니다" 라고 말하면

사거리를 지난 다음에

우회전 깜빡이를 킨다.

중간 사거리만 없으면

100m 전에 켜둬도 무방하다.

 

도중에 좌회전 우회전이 있는데

너무 미리 켠 경우 바로 다시 껐다가

횡단보도 지나서 다시 켰다. 


도로주행시험 드디어 마지막 구간!

마지막구간에서 여기서

탈락하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마지막에 다 와서

감독관이 시험보신분들에게

이런저런얘기를 시작하시니

집중이 안되서

또는 거의 합격한 것 같은 마음에 들떠서

긴장을 풀면 안된다

마지막까지 차분하게

운전면허학원에 진입하면

10km이하로 속도를 한참 낮추고

운전면허시험장 안 횡단보도에서는 한번 멈춰주고

(오른쪽깜빡이)깜깜 기주 시


 

[운전면허 합격 후 해야할 것]

 

전철,버스안에서 유튜브로 운전영상 매일 보기 

 

네비게이션 보는 방법 유튜브로 공부하기

 

버스 맨 앞자리 타고가거나

다른사람이 운전하는 영상보면서

신호랑 표지판보고 길가는 법 배우고 

나 혼자 상상으로 브레이크 악셀 발로 눌러보는 연습하기 

 

가족이나 친구나 전문강사에게 개인연수를 받았다면

일주일에 한 번은 꼭 혼자 운전하는 연습해보기 

 

[차 별로 안다니는 곳 알아두기]  

[차가 그나마 별로 없는 시간대]

평일 오전9~오전11시

주말 토,일, 아침6시~8시

밤 2~5시

주로 차 없는 시간대

 

내 주변 무료주차장 3곳정도 알아두기

 

후진주차 평행주차 연습하기 

 

내가 자주 다니는 곳 네이버, 카카오지도로 길 특징 잘봐두기 (사거리, 회전교차로, 5차로 등등,,)

내가 가야할 처음 가보는 곳 전날 꼭 지도랑 길 사진 봐두기 

 

네이버 지도에서

출발지와 도착지 설정 후 오른쪽 번튼 중 [거리뷰]를 누르면

길이 파란색 화살표로 표시되고

키보드 자판 중에서 [ ↑ ] 이 화살표 계속 누르면

차 타고 가는 기분으로 지도를 볼 수 있다. 

)


 

운전이 달린다기보다는
정지선지키기
규정속도 맞추기
사이드미러 확인하기
주변차들 보기
앞차 안전거리 지키기
등의 연속처럼 느껴졌다.

 

운전은 그냥
신호 기다림의
연속일 뿐이구나란걸 알게되었다


 

 

운전 선생님들은
운전한지 오래되었고 잘하시고 
반복적으로 교육하시다보니
초보의 마음이 어떠할지
까먹으셨겠다는 생각도 들어서

공부겸 초보입장에서의 팁들을 적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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